우리의 삶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대한 자동적인 사고가 우리의 정서적 반응과 행동을 유발한다.
1) 강한 감정을 경험한 최근 사건 두 가지를 기억하여 그때의 자동적 사고와 감정, 행동을 구분하여 기술하시오.
인간은 생각이 일어나는 기계다. 끊임없이 생각이 일어나고 사라지기를 반복한다. 그런
정서적 감염을 경험하는 과정으로 그러한 정서적 감염은 문학의 예술적 장치에 의해 ‘울림’처럼 독자의 영혼이나 정신을 흔들어 놓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세계를 독자의 주관과 가치에 의해 재구성하는 경험이다. ‘내면화’는 감동의 한 과정이면서 동시에 감동 이후에 독자에게서 일어나는 정
재혼
• 부부는 자녀가 있을 때 관련되는 가까운 가족들(자녀의 생부, 생모 혹은 조부모 등)과 관계하지 않고서 부부 서로에게만 적응하면 됨
• 단순한 재혼도 사람들이 다시 만들고 싶거나 혹은 회피하고 싶은 강력한 정서적경험들을 동반한 적어도 한번 내지 두 번의 결혼 경험을 포함
경험적으로 의문시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믿고 있는 신념에 대해 강력하게 논쟁하고 대항함으로써 자신의 역기능적 신념을 반박한다.
마지막으로 내담자는 합리적인(자기원조적) 신념과 비합리적(자기패배적)신념을 구분하는 것을 배운다. (Eliss, 1994, 1996)
How is an emotional disturbance fostered?
“You mainly f
경험한다.
③ 재혼과 재구성 가족
재구성가족은 모든 가족성원이 부모의 죽음이나 별거와 같은 중요한 상실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 다른 경험, 전통, 가치, 기대를 지닌 개인이 갑자기 한 가족으로 모여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남편과 아내의 관계보다 부모자녀의
경험적 가족치료의 목표는 안정이 아니라 성장이다. 즉 감수성, 느낌의 표현, 자발성과 창의력 증진, 선택의 자유, 경험확대, 내면적 경험과 외면적 행동의 일치에 의한 개인의 통합력 증진 등이 주목표이다. 가족이 표현하는 고통증상은 하나의 징후이고 본질적인 문제는 정서적 황폐감이다. 경험적 치
Ⅰ. 서 론
여기서 말하는 인지이론이라고 하는 것은 아들러의 개별심리학, 엘리스의 이성 및 감성 정신치료, 워너의 이성적 개별사회사업, 글래서의 현실치료, 그리고 그 밖에 감정이나 행동 등을 사고의 산물로 보는 사람들의 사고체계를 포함하는 통합적 범주이다. 여기에 과제내주기, 강화, 보상,
신장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과제를 설정하여 실천하고 있다.
1) 과제 1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활동.놀이 중심의 교수-학습 모형에 적용한다.
2) 과제 2
주제 유형별 교수-학습 자료를 제작.구입하여 활용한다.
3) 과제 3
의사 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활동.놀이중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있는 고정관념, 사고, 판단의 준거틀이 변화함으로써 사실이 변화하지 않은 상태에서 의미와 가치판단이 변하게 되는 것이다. 즉 사실은 변화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미 경험한 사실에 대한 관념, 정서적 감정과 태도를 좀 더 구체화하고 긍정적으로 규정함으로써 변화 동기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